여유증과 관련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썼습니다. 본 포스팅은 여유증으로 고민인 분, 수술을 고려중인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1) 자초 한참 갖고 있던 문제라서 중과 내용이 길어질 성명 있습니다. 필요하신 챕터를 골라보시길 추천합니다. 시간이 여유있으시다면 찬찬히 공감하며 읽어주시면 우극 좋을 것 같고요.

참고2) 글을 네 개걸 포스팅으로 나눠서 썼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괜찮은데, 세번째와 네번째 포스팅은 수꽃술 전후와 회복 순서 사진이 나옵니다. 웅예 약진 경과가 들어간 포스팅은 비밀번호를 넣고 필요한 분들께만 공유할 생각입니다. (비밀 댓글 달아주세요.)

참고3) 광고를 위한 글이 아니므로 상담하거나 수술한 병원명은 거론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어느 병원인지 궁금하시면 댓글 주세요. (저는 병원 관계자도, 병원으로부터 받는 일체의 이득도 없음을 밝힙니다.)

##

1. 여유증의 시작,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상황

여성형 유방은 남자성인인데도 비정상적으로 가슴이 큰 경우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환경적으로 화학물질 노출도가 높아지고, 식이습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남자들의 여성형 가슴통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저도 그런 사리 중에 하나에요. 어릴 때부터 고도비만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잘 살집이 살짝 있는 편으로 살아왔어요. (3개월 전 영문 : 키 170cm, 체중 81kg) 간간히 살빼려고 운동을 하긴 했지만 3~4개월을 제대로 넘기기 어려웠죠. 명절, 휴가, 연휴 등으로 패턴이 깨지거나 소소한 기와 변화에 루틴이 망가졌거든요.

다른 남자들에 비해 유독 가슴살이 많고 형태도 뾰족해서 얼마나 컴플렉스긴 했어요. 운동을 하면 빠지지 않을까 하고 막연히 기대했죠. 저는 여름이라고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에도 뜻대로 딸 갔어요. (연애도 별로 중간 하고, 친구들이 권유해도 가만히 거절하는 편이었죠)

얇은 옷을 입어야 하는 경우에도 큰 사이즈를 입으면서 적당히 티가 덜 나도록 했을 뿐이에요. 정형 덕분에 (더위를 적잖이 타는 체질이기도 했지만) 피복 그리하여 저는 추운 계절이 좋았어요. 사량 편히 가릴(?) 수명 있었으니까요. (제가 부서 좋아하던 옷은 후드티죠.)

<여유증으로 인한="" 후유증1=""> 체형으로 인해서 자꾸만 가슴을 잘 펴지 못하는 자세를 취하게 되고 키도 작은데 불량패 마저 안으로 굽은 자세로 살게 되더군요. 젊은 시절엔 근육이 탄력있어서 그나마 덜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니까 목과 불량자 통증 그렇게 한의원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까지 이릅니다.  <여유증으로 인한="" 후유증2=""> 불량자 통증은 둘째치고, 자신감이 줄어들어요. 옷을 입어도 옷태가 계집 나고, 기위 밝힌 것처럼 티셔츠도 큰 걸 입다보니 괜스레 후줄근해지죠. 회사원이라 정장을 입어야 되는데 아빠옷 같은 fit이 나와요. <여유증으로 인한="" 후유증3=""> 운동을 해도 가슴살이 줄지 않고, 종내 훨씬 커지게 됩니다. 운동으로 가슴근육이 커졌다가 나중에 약동 중단으로 근육이 줄면 지방이 더욱더욱 채워지면서 가슴은 훨씬 비대해지는 거죠. 그걸 모르고서 운동하는 시기에는 무조건 푸시업과 체스트프레스를 하루하루 했습니다. 기극 가슴이 더한층 커지는 상황을 가일층 부채질한 거죠. <여기서 잠시="" 추절="" 설명=""> 여유증은 진성여유증과 가성여유증으로 나뉩니다. 진성여유증은 유선이 비대해져서 생기는 거고, 운동으로 줄어들지 않습니다. 절대 줄지 않는대요. 선진하다 설명한 밑바탕 경우처럼 운동하면서 가슴근육이 늘었다가 나중에 근육이 줄면 지방이 더 채워지면서 가슴은 [seoul male breast](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006005456/en/Trueman-Man-Clinic-Network-Demonstrates-Its-Excellence-in-Gynecomastia-Surgery-in-Korea-with-25700-Operations) 보다 커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가성여유증은 지방만 많은 형태로, 운동으로 완화와 극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술에 대한 결정과 대화 과정은 나중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 dowooja.tistory.com/20